und Schellingschen Systems, 1801』
『정신 현상학 Die Phänomenologie des Geistes, System der Wissenschaft, 1806~07』
2. 뉘른베르크 :
『논리학 Wissenschaft der Logik 1812』
3. 하이델베르크 :
『철학적 학문의 제집성 Encyklopädie der philosophischen Wissenschaften im Grundrisse, 1817』
4. 베를린 :
『법철학 강요 Crundlinien der Philoso
1. '고전주의 ' 에 대한 접근과 독문학에서의 고전주의
(Klassik und Klassik in die Germanistik)
(1) 고전주의
(1).1 Klassik의 어원.(Die Etymologie der Klassik)
(1).1.1. Klassik에 앞서, 고전적이라는 의미의 Klassik.
고전주의(Klassik)의 단어에서 보면 익숙하게 보인다. 바로 클래식(Klassik=Classic)이다. 현재 우리가 흔
2. 헤겔(Hegel) 철학
1) 헤겔(Hegel)의 철학관
헤겔의 철학은 칸트의 철학에 대한 비판에서부터 시작된다. 칸트 는 ‘물 자체’를 규정함으로써 플라톤적인 이원론에 입각한 철학을 펼친다. 무한성과 유한성 양자는 대립된 채 서로 절대화되는 것이 칸트 철학의 일반적인 성격이다. 칸트 철학의 이원론
★무엇이 도덕적으로 善하며 옳은 행위인가?
1)목적론자 :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는 옳고, 그렇지 못한 행위는 그르다고 주장한다. 이는 행위 결과에 비추어 도덕 규칙에 예외를 허용하는 입장이다.
2)의무론자 : 인간은 그에 따르는 행위가 다소 나쁜 결과를 가져올지라도 언제나 도덕 규칙을 지
칸트(Kant) 등의 계몽시대 사상가들에게서 유래하는 것으로서 18세기 말까지 자연 또는 원시 상태의 사회에 대비되는 문명의 의미를 지닌 것으로, 문명화되지 않은 사회 혹은 전제적인 지배가 이루어지는 자연상태와 반대되는 문명화된 사회나 헌법에 기초해서 지배가 이루어지는 입법국가를 의미했다.
1) 복음의 확장
(1) 교통이 발달로 세계가 축소되고 각 분야가 세계적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2) 복음이 대륙 오지에서 부터 절해의 고도까지 널리 전파되었다.
(3) 미국의 번영이 복음 전파에 촉진제적인 구실을 하였다.
2) 기독교의 사회 활동
(1) 프랑스 혁명이 결과로 유럽 대륙에 평민 세력이 확장
Ⅰ. 관념론의 기원
1. 관념은 사고의 대상이다
사람들마다 자신이 사고하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고, 또 사고하는 동안에 자기의 정신이 향하는 것은 거기에 있는 관념이므로, 인간이 그 정신 속에 여러 가지 관념, 즉 자, 견고, 감미, 사고, 운동, 인간, 코끼리, 군대, 낙정(약정) 등과 같은
und darum ohmachtig es vertritt)” Th. W. 아도르노, 『부정변증법』, 446쪽, ND, 337쪽.
에 있다. 이 정신의 기능은 특수한 질과 개별적 고유성을 억압하는 보편적 사회체계에 저항하며, 개별자에 내속되어 있는 보편성의 계기를 회복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렇다면 이 정신의 기능이란 무엇일까?
Hegel, 1770-1831)로 이어지며 헤겔의 사망으로 끝나기 때문이다. 1789년의 프랑스 대혁명, 18세기의 유럽의 정신을 특징지우는 사조가 계몽주의였다. 프랑스나 영국과는 달리 독일에서는 위의 두 사건이 커다란 영향을 주지 못하고 추상적인 이념으로 변했다. 그러나 칸트에서 헤겔에 이르는 독일관념론은